홈> 공학교육인증제 > 학습성과

학습성과

화학공학심화프로그램의 프로그램 학습성과

번호 요약 프로그램 학습성과
1 지식응용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화학공학 관련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
2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
3 문제정의 화학공학 관련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
4 도구활용 화학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
6 팀웍스킬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
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8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9 직업윤리 화학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10 자기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

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

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
1 2 3 4 5 6 7 8 9 10
지식 응용 분석 실험 문제 해결 도구 활용 설계 능력 팀웍 스킬 의사 소통 영향 이해 직업 윤리 자기 계발
1. 지식응용 S M M M M - - - - -
2. 공정분석 M S M S M - - - - -
3. 설계능력 M M S M S M - - - -
4. 연구능력 M M S M M W W W - M
5. 세계화 - - - - - M M S W S
6. 윤리협동 - - - - - S S M S -

S : 높은 연관성, M : 보통 연관성, W : 낮은 연관성

전문교양 교과목과 학습성과 연관성

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 학점  프로그램 학습성과 연관성
1 2 3 4 5 6 7 8 9 10
전문
교양
(필수)
11 학점
1 1 기독교의 발견 기독교와 벤처정신 택일 2               S W
1 1 사회봉사 1         M    S  S 
1 1 대학외국어회화1 1           M     W 
1 1 대학외국어강독1 2           M     W 
1 2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2           S     M 
1 2 대학외국어회화2 1           M     W 
1 2 대학외국어강독2 2           M     W 
전문
교양
(선택)
4 학점
2×2 영역별 1개씩 2교과 선택 공학도를위한대학생활설계[1] 2 W M M S
테크노멘토리더십훈련[1] 2 W M S S
공학윤리[1] 2 M S
Technical Writing & PT[1] 2 M S M
커뮤니케이션과인간관계[2] 2 S W W
성공적인삶을위한 협상과설득기술[2] 2 M S
알기쉬운시장경제이야기[2]
현대통상의이해[2] 2 S M
생활과디자인[2] W M S
미디어읽기와토론[3] 2 M M S
특허법과공학기술[3] 2 M S S M
공학경영[3] 2 S M
환경변화와 미래과학[3] 2 S W
창의적사고와문제해결[4] 2 S M W M
기술발명과TRIZ[4] 2 M S W
과학문명의이해[4] 2 M S M
공학실무영어[5] 2 W M
취업영어[5] 2 M S
학점 및 학습성과 관련교과목 수 합계 19 1 5 6 2 6 11 9 11 12

MSC 교과목과 학습성과 연관성

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 학점  학습 성과 연관성
1 2 3 4 5 6 7 8 9 10
MSC 1 1 디지털정보학1 1 S M   M       M
1 1 수학I및연습 3 S M W        
1 1 일반물리I및실험 3 S M W   W       
1 1 일반화학I및실험 3 S M W   W       
1 2 디지털정보학2 1 S M   M       M
1 2 수학II및연습 3 S M W        
1 2 일반물리II및실험 3 S M W   W       
1 2 일반화학II및실험 3 S M W   W       
2 1 공업수학 1 3 S M M          
2 1 기초생물학 2 S W W          
2 2 공업수학 2 3 S M M          
2 2 CAD 기초 및 실습 2 S M   M        
학점 및 학습성과 관련교과목 수 합계 30 12 12 9 3 4 2

공학주제(전공) 교과목과 학습성과 연관성

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 (♦는 전공필수교과목) 학점 구성 학습 성과 연관성
전공교과 소계 1 2 3 4 5 6 7 8 9 10
이론 설계 실험
전공 1 2 ♦ 창의설계입문   2 2 M   S   S M    
2 1 가스공학 및 설계 2 1 3 S M M M M    
2 1 ♦ 공정계산 및 설계 2 1 3 S M M M M W    
2 1 무기공업화학 2   2 S M W W W  
2 1 ♦ 유기화학I 2   2 S S M W   W    
2 1 ♦ 유기화학I실험   1 1 S S W W   W    
2 1 ♦ 화공영어연습 1   1               S
2 2 ♦ 물리화학 3   3 S M W M      
2 2 ♦ 물리화학실험   1 1 S S M          
2 2 ♦ 유체역학 3   3 S M M          
2 2 유기화학II 2   2 S S M W   W    
2 2 유기화학II 실험   1 1 S S W W        
2 2 공업분석화학 2   2 S S   M        
2 2 공업분석화학실험   1 1 S S W M        
2 2 유기공업화학 2   2 S S M M        
3 1 기기분석 3 3 S S W S   W
3 1 기기분석실험 1 1 S S W S M W
3 1 ♦ 반응공학 2 1 3 S S S M S   W  W 
3 1 ♦ 반응공학실험   1 1 S S M W M      
3 1 ♦ 열전달 3 3 S S S W M   W W
3 1 ♦ 화공열역학 3 3 S S S W M   W W
3 2 ♦ 물질전달 3 3 S S M   M   W  W 
3 2 고분자공학 3 3 S S W      W    
3 2 화학공장설계 1 1 2 S S M M S      
3 2 화학공장 설계실습 1  1 S S M M S      
3 2 ♦ 단위조작 2 1 3 S S S M S      
3 2 ♦ 단위조작실험   1 1 S S M W M M    
3 2 촉매공학 및 설계 2 1 3 S S M W M   W W W
3 2 현장실습 (2) (2) S   M
4 1 고분자재료물성 3   3 S S W          
4 1 ♦ 공정제어 및 설계 2 1 3 S W S M S M W   W
4 1 분리공정 2 2 S W S M S S     W
4 1 분리공정 실험 1 1 S W S M S W W
4 1 ♦ 화학공학세미나 1  1 W S S S S M M M M
4 2 에너지변환공학 3 3 S   S  M   M  
4 2 반도체공정 및 설계 1 1 2 S S M M M W M M
4 2 화학공업경제학 2 2 S     S M M M S S
4 2 창의종합설계   1 1 M M S S S W M M M
학점/학습성과 관련교과목 수 소계 56 14 7(2) 77(2) 36 34 34 30 21 25 26 11 9 11
학점/학습성과 관련교과목 수 총계(전문교양, MSC 포함) 49 46 47 38 23 35 37 20 20 25

주요 비교과 영역 교육과정과 학습성과의 연관성

교육과정 프로그램 학습성과
주관 프로그램 내용 1 2 3 4 5 6 7 8 9 10
화학공학 프로그램 단독 지도교수 상담
학술제
학과행사(MT, 홈커밍데이 등)
전공(실험실) 동아리
포트폴리오 작성
CK 사업단 DEEP S/G 전공동아리
특화기술 학습공동체
DEEP VISION 프로그램 (산학협력동아리)
산업체 CEO 초청강연
SCOPE (현장문제해결) 프로그램
몰입식 어학교육 프로그램
공학교육 혁신센터 Pre-CLP (Creative learning Program)
Peer Mentoring
다학제/다학년간 캡스톤디자인
전공학습동아리(기존 Peer Tutor) 지원
테마클래스
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
공업수학경시대회
공과대학 독후감 경진대회
학과 특강(지원)
글로벌 인턴십
Self Level Up Program
LINC 사업단 캡스톤디자인
에디슨프로그램
인턴쉽
현장실습
창업강좌/창업동아리
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
대학본부 Can Do Leader Program
국제 업무팀 HELP(Hoseo English Language Program)
모의토익
교환학생
어학특강(어학강좌)
취업 지원팀 리더십캠프/진로설계캠프/면접캠프 등
취업자질향상 프로그램 : MOS강좌, OCP자격과정, TOEIC SPEAKING 강좌
취업스킬업 프로그램(취업아카데미 등)
진로/취업상담
기업 CEO/인사담당자 특강
기업체 견학
취업동아리
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(CAP+)
청년직장체험 프로그램
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(Power MBA 등)
취업박람회

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운영체계

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수행준거, 수행수준 및 달성목표를 설정하고, 달성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육과정(교과 및 비교과 과정)을 편성/개정한다. 매년 졸업 예정자(표본그룹)를 대상으로 앞에서 기술한 평가도구 및 채점기준에 의하여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CQI 보고서로 작성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분석결과외 모든 자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을 시행한다. 이러한 전 과정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가 주체가 되어 운영하며, 매년 1회 이상 외부자문위원회로부터 개선안에 대한 자문을 얻는다. 한편, 본교에서는 운영하는 공학인증지원전산시스템(HASS)은 데이터 수집 및 문서관리 등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.